728x90
728x90

동두천은,

동두천은 본래 고구려시대에는 내을 매(內乙買) 또는 (內爾米)리고 불리었다.《대동지지(大東地誌》에는 백제의 영토로 기록되어 있다. 신라 경덕왕 16년(757)에는 사천으로 변경하여 견성군(堅城郡, 현재 포천군)의 영현(領懸)으로 삼았다가 고려 현종 9년(1081)에 양주에 예속 되었고 조선에 들어와서 세조 12년(1466) 1월 관제개정(官制改正)에 따라 양주가 목(牧)으로 승격되어 진이 두어졌다. 그 당시 양주의 속현으로는 견주·풍양·사천이 있었으며 목의 34개 방리중의 하나인 이담이 동두천시의 근원이 되었다.

 

#여행지 추천

 

1. 소요산 단풍 문화제

소요단풍문화제는 지역의 문화예술인과 단체의 역량이 결집된 공연예술을 통해 동두천시의 문화수준을 높이는 데 일조하였고 특히, 단풍의 절정기에 소요산에서 펼쳐지는 소요단풍문화제 때는 다양한 참여 이벤트와 친숙한 연예인이 출연하는 공개방송 등으로 시민과 관광객이 모두가 하나되는 아름다운 추억을 남기며 매년 이어지고 있다.

소요산에 단풍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매년 10월 마지막 주부터 11월 첫 주. 이에 맞춰 소요단풍문화제가 매년 10월말 소요산 야외음악당에서 개최된다. 각종 무대공연과 체험행사 등 한층 풍성해진 이번 문화제는 소요산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가을날의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특히 시의 역사인물인 어유소 장군의 승전 행차 재현 행사를 함께 해 행사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2. 천사 마라톤 대회

천사데이를 기념하기 위해 2018년까지 매년 천사마라톤을 개최하였으나, 2019년부터 희망나눔기부릴레이와 둘레길 걷기를 통해 후원금을 모금하여 경제적 어려움으로 제대로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하는 가정, 고액의 의료비발생으로 경제적 부담이 과중한 환자가 있는 가정에 의료생계비 지원사업과 열악한 환경에 거주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저소득층 및 정부의 지원이 미치지 않는 사각지대 가정 등)에게 무료로 주거환경을 개선해 주는 사업에 사용되고 있다.

 

3. 동두천 락 페스티벌

한국전쟁 종전과 동시에 미2사단의 주둔으로 서구문화의 창구역할을 담당했던 시의 역사적 배경으로 탄생했다.

한국 최초의 Rock 밴드인 신중현의 'ADD4'가 결성되어 한국 락의 발상지라는 지역의 역사적 자산을 기반으로 1999년 제1회 ‘동두천 락 페스티벌’을 개최한 이후 매년 이어지고 있는 전국 최장수 음악 축제로 경기도가 선정한 '2023 경기관광축제'이기도 하다.

 

4. 경기 북부 어린이 박물관

소요산 자락에 있는 어린이박물관은 ‘숲에서 꿈꾸는 어린이’를 주제로 상설전시를 구성하였습니다.

자연과 더불어 자연 속에서 어린이들이 몸으로 체험하면서 꿈을 키우라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숲을 주제로 과거의 숲, 현재의 숲, 미래의 숲까지 펼쳐져 있는 전시 공간은 1층에 공룡존 ㆍ 클라이머존 ㆍ 영유아존이 있는데, 공룡존은 “공룡 숲으로의 초대-꼬마 브라키오와 함께하는 과거의 공룡 숲 탐험”이고, 클라이머존은 “브라키오의 숲-거대한 초식공룡 브라키오가 있는 신체 발달 대형 놀이터”이며, 영유아존은 “바다 놀이터-36개월 미만의 영유아를 위한 바닷속 놀이터”입니다.

2층에는 숲생태존 ㆍ 계곡물존 ㆍ 오감숲존 ㆍ 교육존이 있는데, 숲생태존은 “깊은 숲 ‘지혜의 나무’를 찾아서-커다란 개미굴과 함께 있는 현재의 숲 탐험”이고, 계곡물존은 “졸졸졸 신나는 계곡물-계곡물에서 놀면서 만나는 과학과 비밀의 연못 공간”이고, 오감숲존은 “오감튼튼 숲속의 감각-박물관의 오감 캐릭터들과 함께 숲속의 감각을 일깨우는 공간”이며, 교육존은 “자연과 미래, 미디어 랩-생태계, 환경, 평화 등 자연을 주제로 한 미디어 교육실”입니다.

 

5. 자유 수호 평화 박물관

잊혀져 가는 6.25전쟁에 대한 이해와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하여 희생하신 분들의 뜻을 기리고 유엔 참전국과의 우호 증진을 위해 건립된 박물관으로 “6.25전쟁 참전 21개국 유엔군 활약상”과 관련 유물 및 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경기의 소금강으로 잘 알려진 “소요산”내에 박물관이 위치하고 있어 관광 및 등산 등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6. 월드 푸드 스트리트

동두천 보산동 외국인관광특구의 월드 푸드 스트리트는 보산동의 독특한 음식문화거리로 다양한 스타일의 양식 및 퓨전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동두천 보산동은 1950년 한국전쟁 이후 미군기지가 주둔한 지역으로 한국문화와 미국문화가 결합된 이색적인 도시이며, 현재는 다양한 국가의 민족이 모여사는 이국적인 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7. 동두천 놀자숲

계절과 날씨, 나이에 상관없이 숲속 모험을 즐길 수 있는 패밀리 테마파크 「동두천 놀자숲」 놀자숲은 실내 체험시설인 놀자센터와 실외 놀이시설에 조성되어 있는 매력적인 디자인을 겸비한 다양한 시설물을 통해 사람과 모험을 이어주고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숲체험시설입니다.

 

8. 동두천 자연 휴양림

나무를 바라보며 안전하게 룸콕(room+방콕)과 힐링 ‘숲박’을 할 수 있는 동두천 자연휴양림이 문을 열었습니다.

휴양림에는 숲박이 가능한 「산림휴양관」 , 단층과 복층 형태의 「숲속의 집」 , 오토캠핑 「야외 데크」 와 아이와 함께 숲놀이를 즐길 수 있는 「유아숲체험원」 , 「잔디광장」 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9. 소요 별앤숲 테마파크

지하철 1호선 소요산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도심 속 테마공원으로 장비가 없어도 야외 캠핑이 가능한 「꿈 야영장 카라반」, 숲속 감성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상상 야영장」, 나무의 무한 변신을 경험하는 「상상 공작소」, 숲 놀이터 「유아숲체험원」등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10. 어등산 힐링 체험 숲

동두천시 종합운동장 뒤에 위치한 도심속 힐링 체험 숲으로 접근성이 용이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둘레길과 숲을 즐길 수 있으며, 『사색의 숲, 힐링의 숲, 감상의 숲』 3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는 도심 속의 힐링 공간입니다.

 

#출처. 동두천 시청 홈페이지 https://www.ddc.go.kr/

 

동두천시 대표 홈페이지

2023년 하반기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이용자 모집 지역자율형사회서비스란? 지역 주민의 수요와 서비스 공급자원을 고려하여 지자체가 직접 서비스를 발굴·기획하여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지

www.ddc.go.kr

 

728x90
728x90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