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1. 애기똥풀인형극장

삶이 건조하다고 느끼시는 분, 일상의 똑같음에 지루하신 분들은 애기똥풀인형극장 으로 오세요. 애기똥풀의 '몰래주는 엄마의 사랑' 이라는 꽃말을 좋아하는 장대림 대표는 한 아이의 엄마입니다.

 

2. 노을빛전망대

노을빛전망대는 화성성곽은 물론 지동 골목길 벽화사업과 지동주변 전통시장이 연계되는 관광코스입니다. 13층 옥외전망대는 화성성곽과 수원 전체 시가지는 물론 수원천, 광교산, 칠보산을 모두 바라볼 수 있는 원형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3. 수원향교

도문화재자료 제1호 수원향교는 공자를 비롯해 중국과 우리나라 현인의 위패를 모신 곳으로 1789년 (정조 13)사도세자의 무덤 이전에 따른 수원읍지 이전 시 향교도 함께 옮겨져 건축 되었고, 1795년(정조 19) 을묘년 수원행차시 정조의 명으로 개축되었습니다.

 

4. 수원 광주이씨 고택

국가민속문화재 제 123호, 조선 고종 연간에 이병원(李秉元)의 부친이 분가할 때 지은 집으로 안채, 사랑채, 헛간, 광 등이 ‘ㅁ’자형으로 이루어진 남서향의 전통 초가집입니다.

 

5. 봉녕사

수원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사찰로 고려 희종 4년(1208)에 원각국사가 창건한 후 조선 예종 원년(1469) 혜각국사가 중수하고 봉녕사라 하였습니다. 고려시대의 불상인 석조삼존불과 약사전의 신중탱화, 현왕탱화가 경기도 유형문화 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6. 청련암

청련암은 조선 후기 왕가의 원찰로 경내에 대원군의 친필편액과 아미타후불탱, 영산 회상도 등 경기도 문화재자료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광교산 등산로와 이어져 가벼운 산책을 겸해 등산을 즐기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집 니다.

 

7. 광교산

청정지역의 지표로 알려진 반딧불이가 서식하고 있는 광교산(582m)은 수원시와 용인시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도심에서 가깝고, 가족과 소풍을 즐길 수 있는 광교 공원과 비단잉어가 한가로이 헤엄치는 저수지, 솔향기 가득한 산책길과 완만한 등산 로가 이어져 있어 가벼운 산행과 나들이를 겸할 수 있습니다.

 

8. 칠보산

광교산과 함께 수원지역의 허파인 칠보산(238.8m)은 수림이 울창하고 곳곳에 자연 습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능선이 완만해 가족단위로 등산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골짜기마다 사시사철 맑은 물이 흐르고, 아이들의 자연생태 학습장으로도 알려지면서 최근 더욱 많은 시민들이 이곳을 찾습니다.

 

9. 여기산

여기산(104.8m)은 천연기념물인 백로(두루미)와 왜가리, 황로, 해오라기 등의 서식 지가 있는 야생동식물 보호구역으로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여기산 선사유적지에서 발견된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의 토기와 집터는 수원의 역사를 가늠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10. 팔달산

팔달산(128m)의 옛 이름은 탑산이었으나 조선조 이태조가 탑산을 본 뒤 “아름답고 사통팔달한 산” 이라고 하며 산 이름을 팔달산이라 명명했습니다. 성곽을 따라 산책로가 이어지고 팔달산 정상 서장대에 오르면 수원시내와 화성행궁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출처. 수원시청 홈페이지 https://www.suwon.go.kr/

 

수원시청

 

www.suwon.go.kr

 

728x90
728x90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