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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메이커스 MAKERS
크리스 앤더슨 저/윤태경 역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05월 27일

 

메이커스란?

 - 모든 사람, 매일 매 순간을 만들고 있다.

   부엌에서 요리를 만드는 주부부터 놀라운 아이디어로 발명을 하는 발명가까지 무언가를 제조하는 모든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제 1부 메이커스가 일으킨 혁명

* 웹을 통한 "네트워크 효과"로 제조업의 프로세스가 변해감.

*  현재 제조자 운동의 세가지 특징.

 1) 데스크톱 디지털 도구를 사용해 새로운 제품과 디자인을 구상하고 시제품을 만드는 사람들

 2)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과 디자인을 공유하고 공동작업하는 문화 규범

 3) 누구라도 제조에 참여할 수 있는 "공유"의 아이디어가 제품화 되는 경로를 대폭 단축시킴.

*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아졌다.

* 소프트웨어부터 음악까지 웹 덕분에, 누구나 어디서나 창업을 통한 억만장자의 자리를 넘 볼 수 있게 되었다.

* 제조업체들의 고민 (병목)

  1) 제조업체들이 제조할 만큼 인기가 있는가?

  2) 소매업자들이 계속 진열할 만큼 인기가 있는가?

  3) 소비자 눈에 들어올 만큼 인기가 있는가?

* 병목을 없앤 웹

  1) 오픈 마켓은 오프라인 소매상보다 훨씬 다양한 상품을 보여 줄 수 있다.

  2) 인터넷 검색을 통해 오프라인에 없는 상품까지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제 2부 메이커스가 바꿀 미래

 1. 제조에 기여하는 혁신적 도구

   3차원 프린터, CNC기계, 레이저 커터, 3차원 스캐너등의 혁신적 도구를 통하여

   1) 다양성  2) 복잡성  3) 유연성의 이점을 갖게 되었다.

 2. 오픈형 하드웨어 프로세스를 통하여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와 더 쉬운 유통 구조를 갖게 되었다.

 3. 시대의 변화로 닫혀 있는 공장을 재개발하게 되었다.

  -> 과거에는 제조 공정이 빠듯하게 짜여 있어 시장에 진입하기 어려웠다. 지금은 공급망이 소기업에도 열려 있어 작은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 쉽다.

 4. 개방형 조직은 거리&시간의 제약 조건 없이 제조부터 유통까지의 비즈니스를 공유하고 만들어 갈 수 있다.

   1) 개방형 커뮤니티는 네트워크 효과에 따른 강력한 성장 잠재력이 있다.

   2) 저비용 공급업체를 찾는 일부터 제조 대행 서비스 업체를 찾는 일까지 뭐든 웹을 활용 가능.

   3) 웹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글로벌이다.

 5. 킥스타터

  1) 제품 생산 전에 매출을 올리게 해 준다.
  2) 소비자를 커뮤니티로 전환시킨다.

  3) 시장 조사 기능을 제공한다.

 

예시.

 스케일드 컴포지트(버트 러턴) : 우주 비행선 만드는 커뮤니티에서 출발하여 우주선 제조 회사가 되었고, 국영 기업에 팔아서 수익을 챙김

 레고의 롱테일 브릭암스 (윌 채프먼) : 레고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아들의 모습을 보고, 레고 활용을 극대화 해서 더 놀 수 있게 만드는 회사를 차림.

 스퀘어 (짐 맥켈비) : 카드 결제가 안 되는 안타까움으로 고민하여 아이디어를 만든 결제 시스템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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