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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지음

<요약> 첨부화일로 대체
I. Trend Report . 소비자들의 10년간 변화 추이를 살펴봄 (2001 vs 2011년)
 1. 의 (衣) 
  1) 외모가 경쟁력, 나를 꾸미는 것이 경쟁력
  2) 남성도 가꾸고 꾸민다.
  3) 다른 사람의 시선에 신경 쓰며 옷을 골라 입는다.
 2. 식 (食)
  1) 웰빙 열풍의 지속으로 꼼꼼한 소비자를 만듬.
  2) 서구화 입맛으로 변화 (피자, 스파게티 등)
  3) 길거리 음식의 대기업 제휴 브랜드화
  4) SNS 등장으로 맛집 즐김 (식문화에서 즐기는 문화로의 변화
 3. 주 (住)
  1) 내 집 마련의 여전한 강박 관념, 욕구
  2) 아파트보다 단독 주택선호도 ↑
  3) 교통의 중요성으로 도심 선호 현상은 계속
  4) 개인화 현상 ↑ (큰 방보다 방의 개수가 많은 것을 더 선호함
 4. 경제관
  1) 경제 지표 맑음 , 서민 지표 흐림
  2) 안전성 보다는 수익과 이율을 선호, 부동산 보다는 주식을 선호
  3) 부익부빈익빈 현상 심화
 5. 정치관
  1) 현실 정치의 불만으로 젊은 층의 정치 참여 ▲ (SNS를 통한 정치 참여 확대)
  2) 통일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증가
 6. 교육관
  1) 조기 교육 필요성 ↓, 일류 대학 간판 선호 ↓
  2) 아이들 인성 교육, 공교육 불신 ↑
 7. 미래 환경관 
  1) 다양한 문제 발생 (이혼율 증가, 주택난)
  2) 빠른 정보화 그러나, 사생활 침해 현상 증가
  3) 온라인 활성화 되지만, 오프라인 필요 느낌
  4) 환경 보호 실천 의식은 낮고, 환경 보호 보다 편리성을 선호
 8. 직장관 
  1) 직장 생활 보다 개인/가정 생활 중시 (BUT, 함께 모이는 회식 등은 참석해야 한다고 생각)
  2) 직장 생활 내 타엽은 남>여 (남성의 직장내 순응도가 높음), 야근 혐오도는 남<여
  3) 대기업 노블리스 오블리주 평가는 낮고, 중소 기업 지원책 개선 필요하다 느낌

II. Hot Issue
  1. 스마트폰 (61.5%, 스마트폰 없으면 불안함)
    1) 사용시간대 : 12~13시 > 20~21시 > 19~20시 > 08~09시
    2) 주로 검색 > 사용자와 스마트폰 이야기 > 일정 관리 > 타인 앞에서 스마트폰 만지작 > 일어나자마자 스마트폰 사용
  2. 소셜 커머스 폭풍 성장 (품질걱정 & 충동 구매 우려)  (쿠팡>티몬>그루폰>위메프)
    1) 사용 이유 : 가격 > 언젠가 사용 > 소셜커머스만 있으니까 > 편리한 시간 
    2) 주 구매 ITEM : 음식,음료 > 음식점, 고급 음식점
    3) 정보 공유 : 직접 대화 > 페이스북, 문자 > 이메일
  3. 아웃도어 상품
    1) 등산복의 일상복화 (노스페이스 > K2 > 코오롱 > 네파
    2) 주 구입 장소 : 상설할인/아울렛 매장 > 백화점 > 브랜드 매장 > 인터넷
  4. 약국 외 의약품 판매
    1) 언제나 (심야, 공휴일) 구매 가능할 수 있다는 심리적 안정을 필요 (감기약 > 해열제 > 진통제)
  5. 소속 정당 & 공약 만큼 "과거 경력 중요"    
    '- 정당 > 공약 > 과거 경력, 해온 일
  6. 개인 정보 유출
    1) 기업의 개인 정보 중요성 인식이 부족하다고 생각
    2) 공개 가능 개인 정보 유형 : 아이디 > 이름 > 나이 > 메일 주소
    3) 비포함 희망 개인 정보 : 주민번호 > 휴대폰 > 주소 > 집, 직장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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