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1. 칠갑산 도립 공원

칠갑산은 해발 561M의 높이로 크고 작은 봉우리와 계곡을 지닌 명산으로 자연 그대로의 울창한 숲을 지니고 있다. 칠갑산의 이름은 산천숭배사상을 따라 천지만물을 상징하는 칠(七)과 육십갑자의 첫글자인 갑(甲)자를 따왔다고 전해진다.

이와 함께 지천(芝川)과 잉화달천(仍火達川) 등이 돌아다니며 7곳에 명당을 만들어 놓아 이 같은 이름이 생겨났다고 알려져 있다.

1973년 3월 6일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면적은 32.542㎢으로 4개면에 걸쳐 있으며 주요 명소로는 정상, 아흔아홉골, 칠갑산장(최익현동상, 칠갑산노래비 등), 천장호, 장곡사, 정혜사, 자연휴양림 등이 있다.

 

2. 장곡사

장곡사는 칠갑산 남쪽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가람으로 850년(신라 문성왕) 보조선사 체징이 절을 처음 지은 것으로 전해지며 이후 오랜 세월을 거치며 중수를 거듭했다.

국보 제58호 장곡사철조약사여래좌상 및 석조대좌, 국보 제300호 장곡사미륵불괘불탱, 보물 제162호·181호 상·하대웅전, 보물 제174호 장곡사철조비로자나불좌상 및 석조대좌, 보물 제337호 금동약사여래좌상, 유형문화재 제151호 설선당 등 전국적으로도 보기드문 많은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다.

 

 

3. 천장호 출렁 다리

2017년 당시 국내 최장 출렁다리로 청양을 상징하는 고추모형의 주탑(높이 16M)을 통과한 후 천장호수를 가로지르며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이색명물이다.

천장호에는 황룡과 호랑이의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어느 날, 이곳에 살던 아이가 몸이 아파 의원을 찾아가야 하는데 냇물에 큰 물이 흘러 건널 수가 없게 되자, 이곳에서 승천을 기다리던 황룡이 승천을 포기하고 자신의 몸으로 다리를 만들어 건너게 하여 한 아이의 생명을 구했다. 이를 본 칠갑산 호랑이가 감명을 받아 영물이 되어 이곳 주민들을 보살펴 왔다는 전설이 전해오고 있다.

 

4. 칠갑산 천문대

칠갑산도립공원 내에 위치한 칠갑산천문대는 일반인을 위한 천문우주테마과학관으로, 백제의 진산(鎭山)으로 알려진 칠갑산에 자리 잡고 있다. 청정 청양의 깨끗한 밤하늘을 독일 TMB사의 최고급렌즈(아포크로메틱)를 이용한 304mm 대형 굴절망원경으로 더욱 선명하게 관측할 수 있으며. 또한 보조관측실에서 여러대의 고급 소형망원경들(MEADE, TAKAHASHI, APM 등)로 별과 행성, 성운 성단 등의 우주를 보고 경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날씨와 상관없이 볼 수 있는 고화질의 천체투영기로 돔 형태의 천체투영관에서 입체적인 우주의 영상을 볼 수 있으며, 3D안경을 이용하여 보는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5. 우산성 (충청남도 기념물 제81호)

우산(牛山)은 최초의 청양인들이 삶을 시작한 곳으로 청양의 뿌리이며 고향이다. 청양읍내에서 동쪽으로 눈을 돌려보면 나지막한 산 위로 청룡정 정자가 하나 보인다.

여기가 바로 충청남도 기념물 제81호로 지정되어 있는 우산성이 있는 곳이다. 기념물 제81호로 지정되어 있는 우산성이 있는 곳이다. 우산은 역사적인 가치와 더불어 시가지와 인접 해있는 이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산책코스 및 휴식처이다.

우산성의 둘레는 약 965m이고, 잘 남아있는 곳의 성벽은 높이 7m 폭 6m 가량된다. 북벽과 동벽이 만나는 부분은 다른곳보다 높은데 전투시 장수가 올라서서 지휘하던 장대가 있던 곳으로 보인다.

 

6. 장승공원

청양은 백년 전부터 장승제를 올리는 등 한국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장승공원에서는 칠갑산 정기를 품은 다양한 장승을 만나 볼 수 있다. 장승은 고대 솟대와 선돌에서 유래되었고, 조선시대에 이르러 장승이라고 불려졌다고 전해진다. 청양에 있는 장승들은 마을에서 실제로 제를 드리는 장승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음력 정월 대보름을 전후하여 여전히 장승제가 치러진다. 장승공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장승문화가 변형, 왜곡되어 가고 있음을 안타까워 해오던 중 사라져 가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지켜나가기 위해 1999년 5월 "칠갑산 장승축 제"를 개최하면서 조성된 테마공원이다.

 

7. 지천구곡

칠갑산에서 발원하여 어울하천, 작천, 지천, 금강천이 협곡과 아름다운 산수경을 이루는데 흐르는 물굽이가 기묘하고 기암괴석이 아름다워 지천구곡이라한다. 이곳은 동사리, 미호종개, 참게 등 48종의 어종이 살아 있는 생태보고 이다.

특히, 물 흐름이 완만하고 깊지 않아 여름철 물놀이 장소로도 인기가 좋은 까치내계곡이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8. 다락골줄무덤성지

줄무덤(줄묘)은 화성면 농암리 다락골에 있는 천주교 신자들의 순교자 묘지이다. 대원군 집정이후 천주교에 대한 탄압이 심할 때 당시 홍주감옥에서 순교한 교도들이 많았는데 그 친척들이 야간을 이용하여 이곳으로 운구 암장한 것이라 한다.

한 분묘에 여러분을 줄줄이 모셨기 때문에 줄묘 또는 줄무덤이라 한다.

그 순교자수와 성명과 순교경위를 알 수 없지만 가족단위로 묻혀 37기가 있으며 지금도 이 다락골에는 소실된 인가의 흔적이 10개소나 되는 것으로 보아 당시 천주교도의 집단마을로서 마을 전체가 참회를 당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곳은 김대건신부와 더불어 최초의 유학신부이며, 김대건신부에 이어 두 번째 신부(사제)인 최양업신부(1821~1861)의 출생지로 전해진다. 숨어 다니며 신자마을을 찾아 수 십리 길을 걸어 다니는 등 눈부신 전교활동을 한 신부이다. 천주교 신자를 비롯하여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는 성지이다.

 

9. 고운 식물원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감상하며 바쁜일상에 지친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참 식물원 산악지형을 활용한 완만한 산책길을 따라 만들어진 33개의 크고작은 정원은 8,600여종 식물의 보금자리 이다. 이들을 만나러 가는 길은 꽃동길, 꽃구름길, 여우별길, 서리꽃길 같은 예쁜 이름이 붙어 있다. 고운식물원은 자연이 주는 쉼을 즐길 수 있는 힐링장소일 뿐만 아니라 광릉요강꽃을 비롯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식물 35종을 돌보고 있는 생물자원보전의 장소이다.

8,600여 종 다양한 꽃과 수목들의 식재군을 바탕으로 자연생태관광, 생태학습, 학술연구 등이 가능한 자연과 조화된 참 식물원이다.

 

10. 모덕사

조선 후기 애국지사인 면암 최익현(1833~1906)선생의 영정을 모신 사우로 1914년에 건립되었다. 현판의 글자는 고종황제가 내린 글 가운데 "면암의 덕을 흠모한다" 라는 구절에서 "모(慕)"자와 "덕(德)"자를 취한 것이다.

최익현선생은 이항노의 제자로 문학과 도학에 조예가 깊었으며 철종 6년(1855)에 문과에 급제하고 벼슬이 사헌부 장령까지 올랐다. 그러나 나라를 걱정하며 대원군의 정책을 비판하는 상소문을 여러 차례 올리고 흑산도에 유배되기도 하였다.

 

11. 알품스 공원

만물 생성의 7(七)대 원소와 최초를 뜻하는 갑(甲) 자로 이루어진 칠갑산 아흔아홉골을 슬로프산책로(둥지)를 표현하였고 생명의 근원을 알조형물로 표현하였다. 한국의 알프스라 불리는 청정자연의 고장 청양과 생명의 근원, 자연의 시작점인 ‘알과 둥지’를 중의적으로 표현하여 알품스 공원이라 이름 지었다. 청양군은 대치면 장곡리 77번지 일원의 13,303㎡ 부지에 슬로프 산책로, 조형물(알, 양, 청양이), 미로정원, 안개분수, 수변산책로, 계절별 초화원 등이 조성 되어있다.

 

12. 천장호 어드벤처

천장호 어드벤처 시설 “에코워크” 천장호 생태관광기반구축사업을 통해 천장호 입구에서 황룡정까지 네트를 소재로 구성된 에코워크 시설은 네트 워크 코스, 네트 브릿지 코스, 네트 타워 코스, 네트 어드벤처브릿지 코스 등 4가지 테마로 전체 길이 177m 구간에 23개의 체험요소로 형성되어 천장호를 찾는 관광객에게 색다른 체험을 제공한다.

별도의 안전장비 없이 체험하는 에코워크는 안전요원이 배치되지 않아도 되는 국내최초 독창적인 어드벤쳐 시설물로 지상에서 최대 10m 높이 위의 네트 브릿지에서 스릴을 체험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천장호 자연경관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출처. 청양군청 홈페이지 https://www.cheongyang.go.kr/

 

청양군청

다함께만드는청양, 더불어행복한 미래

www.cheongyang.go.kr

 

 

728x90
728x90
LIST

'국내 여행지 > 충청남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남] 서천 여행지 추천  (0) 2023.07.26
[충남] 보령 여행지 추천  (0) 2023.07.26
[충남] 홍성 여행지 추천  (0) 2023.07.26
[충남] 태안 여행지 추천  (0) 2023.07.26
[충남]서산 여행지 추천  (3) 2023.07.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