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영암군 소개]

영암군(靈巖郡 문화어: 령암군)은 대한민국 전라남도 남서부에 있는 군이다. 동쪽으로 강진군·장흥군·화순군, 서쪽으로 목포시·무안군, 남쪽으로는 해남군, 북쪽으로 나주시와 접한다. 군의 남서부에 위치한 삼호읍에는 대불산업단지가 조성되어 현대삼호중공업 본사가 있고,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포뮬러 원 코리아 그랑프리가 개최되었다. 군청 소재지는 영암읍이고, 행정구역은 2읍 9면이다. 낭주 최씨 가 이곳을 본관으로 하고 있다.

 

 

[여행지 추천]

1. 기찬 묏길

지상의 기(氣)를 모아 하늘로 솟구치는 형국의 월출산 기슭을 따라 조성된 월출산 기찬묏길은 월출산의 물, 숲, 바위, 길을 체험하며 피톤치드가 풍부한 숲속에서 월출산의 기를 느낄 수 있도록 도보전용으로 개발된 친환경 건강도로이다. 총 길이 5.5km에 달하는 친자연적 氣웰빙 산책로로, 물과 바람, 맥반석이 조화를 이룬 피톤치드가 풍부한 숲속에서 월출산의 좋은 기를 느낄 수 있도록 도보전용으로 개발되어 하루 평균 200여명의 군민과 내방객들이 이용하는 등 큰 사랑을 받고 있다.

 

 

2. 기찬랜드

기찬랜드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기찬랜드로 41-13

빼어난 자태를 자랑하는 월출산 천황봉자락 맥반석에서 나오는 氣와 계곡을 흐르는 청정 자연수를 활용하여 새롭게 조성된 영암의 대표적 관광명소이다. 이 지역은 월출산의 정기를 받아 불후의 민족음악을 창시한 악성 김창조 선생을 비롯하여, 제헌국회의원 낭산 김준연 선생, 해병대사령관 해군대장 강기천 장군, 바둑의 황제 조훈현 등 탁월한 인물들이 태어난 곳이다.

 

 

3. 가야금 산조 테마공원

가야금 산조 테마공원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기찬랜드로 19-10

가야금산조 기념관은 유수한 역사를 지닌 가야금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갖가지 가야금 관련 유물과 자료를 전시한 국내 유일의 기념관으로 가야금산조에 대해 생소한 초보자들도 쉽게 접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국악의 산 교육장 역할을 하고 있다.

 

 

4. 도갑사

도갑사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 도갑사로 306 (도갑사)

 도갑사는 월출산 자락에 위치한 사찰로 월출산 지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절이다. 신라 말에 도선국사가 지었다고 하며 고려 후기에 크게 번성했다고 전한다. 원래 이곳은 문수사라는 절이 있던 터로 도선국사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곳인데, 도선이 자라 중국을 다녀온 뒤 이 문수사 터에 도갑사를 지었다고 한다. 그 뒤, 수미·신미 두 스님이 조선 성종 4년(1473)에 다시 지었고, 한국전쟁 때 대부분의 건물이 불에 타 버린 것을 새로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5. 영암군립 하정웅 미술관

하정웅 미술관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 구림로 96

영암군립 하정웅미술관은 우리 군 명예홍보대사인 동강(東江) 하정웅(河正雄)선생님께서 평생 수집해오신 그림과 조각, 판화, 공예, 사진, 도자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약 3,037여점의 미술품을 기증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우리 군은 동강 하정웅 선생님의 고향에 대한 지극한 사랑과 인류 공헌의 메세나정신(문예지원활동)을 기리고자 미술관을 건립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군은 고향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정신적 메카이자, 세계를 향해 문화예술을 발신하는 최고의 미술관이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6. 왕인박사 유적지

왕인박사 유적지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 왕인로 440 (왕인박사유적지)

구림마을의 동쪽 문필봉 기슭에 자리잡은 왕인유적지는 왕인이 새롭게 조명되면서 그의 자취를 복원해 놓은 곳이다. 왕인은 일본 응신천황의 초청을 받아 [논어] 10권과 [천자문] 1권을 가지고 일본으로 건너갔다. 학문을 인정받은 그는 일본 태자의 스승이 되었고 함께 일본으로 간 기술자들을 통해 여러 가지 기술을 전했다.

 

 

7. 도기 박물관

도기 박물관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 서호정길 5 (영암도기박물관)

 한국도기의 역사성을 보여주는 전시실과 영암의 붉은 황토를 이용하여 손으로 빚어 만드는 영암도기 생산공방이 있다. 특히 2003년 새롭게 연 전통고가마 영암요와 전통공방이 있으며 진정한 한국 전통 도기의 중심이 되고 있다. 기타 시설로는 영암도기 판매장 뮤지엄샵과 강의실, 작은 야외공연장, 휴식공간 등이 고색 짙은 구림 전통마을과 함께 어우러져 있다.

 

 

8. 조각공원

조각공원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43 (국립공원관리공단 월출산사무소)

월출산국립공원 조각공원은 월출산국립공원 천황사지구에 국내유명 작가 20여 명의 작품으로 꾸며져 있다. 월출산의 비경인 사자봉, 매봉, 장군봉의 우람한 바위봉우리를 배경으로 조성된 조각공원은 월출산의 산책로를 따라 5,000여 ㎡의 부지에 자리잡고 있으며 월출산과 영암의 정서를 담은 조각품이 자연과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월출산은 산악이라기보다는 바위로 빚어진 거대한 예술품이며 기암괴석의 전시장이라고 부르는 월출산에 조각공원이 조성되어 자연과 인간이 빚어낸 예술품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명소이다.

 

출처. 영암군청 홈페이지 https://www.yeongam.go.kr/

 

728x90
728x90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