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군위군 소개]

군위군(軍威郡)은 대구광역시 북부에 있는 군이다.

행정구역은 1읍 7면으로 되어 있으며 군청 소재지는 군위읍 동부리이다. 2023년 7월 1일, 대구에 편입되었다.

 

대구광역시의 북부에 있으며, 서쪽 일부의 낙동통(洛東統)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신라통(新羅統)으로 덮여 있다. 남동쪽은 팔공산(1,192m)이 높이 솟아 그 여파가 군 내부에 미쳐 전체가 산악 또는 구릉성 산지로 되어 있다. 다만 중앙을 흐르는 낙동강의 지류 위천과 사창천 유역에 비교적 넓은 침식분지를 이루어 농경지로 이용되고 있다.

 

 

[군위 여행지 추천]

1. 인각사지

인각사지 전경
[인각사지 전경]

 신라 선덕여왕 11년 (642) 의상대사가 창건하였고 고려 충렬왕이 왕명으로 크게 중건하고 토지를 내려 보각국사 일연의 안거지로 정하였다. 이곳에서 삼국유사를 비롯한 불교서적 100여 권을 저술하였고, 구산 문도회(九山門都會)를 두 번이나 열었다.

 

 

2.석산리 산촌생태마을

석산리 산촌 생태마을 레일
[석산리 산촌 생태마을]

바람마저도 약이 된다는 깨끗한 산촌마을 “석산리 약바람 산촌생태마을”

석산마을은 숲이 아름다운 전형적인 산촌마을이다. 주변에는 아미산과 인각사, 신비의 소나무와 장곡휴양림, 산림생태체험관 등이 있다.

  3대를 이어온 전통한약방인 선산한약방에서는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산약초들의 이름알기, 약재썰기, 약봉지 싸기등 전통한약방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석산한약방과 연계한 산약초와 약바람방 체험이 있으며, 놀이동산에서나 볼 수 있는 모노레일을 타고 석산리 마을 주변의 숲과 은광산 체험을 할 수 있는 숲속 모노레일 타기, 폐광체 험, 두충나무 한방산림욕 등을 즐길 수 있다.

  계절별로 다양한 농산물 수확체험과 산약초방, 별자리방 등의 특별한 잠자리를 체험할 수 있으며 사계절 변화하는 아름다운 자연의 색다른 모습들을 느껴볼 수 있다. 산골마을의 소박하고 따뜻한 인심을 덤으로 마음 가득 담아 갈 수있는 석산리 약바람 산촌생태마을에서 지쳐있는 심신을 달래고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봄이 어떠한가.

 

 

3. 팔공산 하늘정원

팔공산 정상
[팔공산 하늘정원]

 한반도의 척추 태백산맥이 남으로 뻗어 낙동강과 금호강이 만나는 곳에 우뚝 솟아 병풍처럼 둘러쳐진 팔공산을 사람들은 옛날부터 우리나라의 8대 명산영악(名山靈岳)으로 손꼽아 왔다. 특히 팔공산의 산세가 삼존불의 형상이라 하여 영산(靈山)이라 믿었다. 기묘한 형상의 화강암이 웅장한 산세를 이룬 정상부와 기암과 어우러진 울창한 숲과 골짜기에는 천년 고찰과 암자, 불교 문화재들이 산재해 있고 아름다운 마을들과 유적들을 품고 있어 명성을 더하고 있다.

  공산이라 불리던 팔공산은 후백제의 견훤에게 패한 왕건을 구하고 전사한 8명의 장수를 기념하여 팔공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전하며, 매년 정상에 있는 제천단에서 기원제를 지내고 있다.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가을에는 순환도로를 따라 단풍길 드라이브를 즐기는 이들이 넘쳐나며, 다양한 등산로를 따라 사계절 산행을 즐기기도 한다.

 

 

4. 군위 삼존 석굴

군위 삼존 석굴
[군위 삼존 석굴]

 신라 소지왕 15년(493)에 극달화상이 창건했으며 석굴은 지상에서 20m 높이에 위치하고 굴 입구 높이는 4.25m, 굴 속 길이는 4.3m, 바닥은 평면이고, 네모 반듯한 형상으로 천장은 한가운데가 제일 높고 사방 주위는 차차 낮아지는 하늘 형상입니다.

 석굴 내에는 본존불인 아미타불과 좌우로 대세지보살, 관음보살이 있고 본존불의 결가부좌한 모습과 깎은 머리, 얼굴 모습은 풍만하며 거대하고 엄숙한 기품이 있습니다. 당초에 석굴 앞에 절이 있었으나 폐허가 되고 당시의 주춧돌만 남아 있어, 사찰 복원사업으로 1989년부터 선방, 산신각, 종무소, 법당, 소하천 등을 증개축 하였으며, 주위의 경관이 수려하여 관광지로도 유명합니다.

  고구려에서 전해진 신라불교가 팔공산 자락에서 꽃 피워지고 신라왕도(王都) 경주로 전해져 결실을 맺었습니다. 팔공산 비로봉에서 뻗어 내려온 산줄기는 이곳에서 거대한 바위산 절벽을 이루었고, 이 절벽 허리 20m 높이에 남으로 향한 둥근 천연동굴에 삼존불상을 봉안하였으니 삼존석굴이라 합니다.

 

 

5. 삼국유사 테마파크

테마파크
[삼국유사 테마파크]

부지 722,263(건축 연면적 18,167)에 한국의 대표 역사서인 삼국유사 (三國遺事)속 콘텐츠를 시각화한 다양한 전시·조형물과 교육·체험 프로그램들을 통해 어린이 어른 등 세대의 관람객에게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시키면서 사계절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동시에 제공해 주는 문화와 관광이 한데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이다.

 

 

6. 화산마을 (화산산성)

화산마을
화산산성
[화산마을(화산산성)]

해발 800m의 산정상에 고랭지 채소를 주산물로 살아가는 마을이다.

마을 아래쪽에는 화산산성이 있는데 조선 숙종 35년(1709)에 병마절도사 윤숙이 왜적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지은 산성으로 흥예문에서 수구문에 이르는 거리 200m, 높이 4m의 성벽을 구축하던 중 심한 흉년으로 산성을 완공을 하지 못한 채 남아있다. 마을에서 내려다보이는 주변 경관과 일출, 일몰이 장관이다.

 

 

7. 리틀포레스트 촬영지

리틀 포레스트
[리틀 포레스트 촬영지]

고요한 음악처럼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는 영화 리틀포레스트, 김태리와 류준열이 주연으로 열연하며 그림 같은 장면들을 담아낸 아름다운 배경의 촬영지다. 도시를 떠나 고햡집에서 엄마의 맛을 재현한 상큼한 요리들, 어린 시절 추억을 공유한 고향 친구들과 잔잔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아름다운 곳이다. 기와집 지붕을 살짝 감싸는 야트막한 뒷산이 더욱더 정겹고 벼 익는 드넓은 들판은 보기만해도 마음을 풍요롭게 한다.

 

 

8. 군위 성결 교회

군위 성결교회
[군위 성결교회]

기독교가 지방에 정착하면서 충실하게 지어진 교회당 건축물의 효시이다. 1937년 기존의 교회당을 철거하고 건축하였다. 외부는 비교적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으나, 내부는 유치원교사 등의 용도변경으로 변형되었다. 교회당 정면의 남녀구분 출입현관 앞의 포치 등의 입면구성과 창호 디테일은 양식교회 건축의 토착화 정도를 가늠케 한다. 1920년대 토착화된 교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건축사적 가치가 있다.

 

[출처. 군위군청 홈페이지 https://www.gunwi.go.kr/]

 

군위군청

 

www.gunwi.go.kr

 

728x90
728x90
LIST

'국내 여행지 > 경상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북] 청송 여행지 추천  (1) 2023.08.11
[경북] 의성 여행지 추천  (10) 2023.08.08
[경북] 경산 여행지 추천  (4) 2023.08.07
[경북] 문경 여행지 추천  (0) 2023.08.06
[경북] 상주 여행지 추천  (6) 2023.08.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