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의성군 소개]

의성군(義城郡)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중앙부에 있는 군이다. 오래된 사찰이자 조계종의 중심지 가운데 하나인 고운사, 탑리 오층석탑이 유명하며 특산물로는 마늘, 고추, 사과, 자두, 황토쌀이 있다.

국내 최초의 컬링 전용 경기장이 의성군 의성읍 후죽리에 있다. 행정구역은 1읍 17면으로 되어 있으며, 군청 소재지는 의성읍 후죽리이다.

 

[여행지 추천]

1. 산운마을

산운마을
[산운마을]

산운마을은 의성에서 대감마을로 불리는 전통반촌으로, 자연경관이 수려한 영천이씨(永川李氏) 집성촌이다. 마을은 수많은 전설을 간직한 금성산(金城山)을 뒤에, 비봉산(飛鳳山)을 옆에 두고 나지막한 구릉과 평지에 자리잡고 있다.

 마을이름은 신라시대 불교가 융성할 적에 수정계곡(水淨溪谷) 아래 구름이 감도는 것이 보여 『산운(山雲)』이라 하였다는 데에서 비롯되었다. 조선 선조 때 강원도 관찰사를 지낸 학동 이광준이 이곳에 정착하여 마을을 이루었으며, 이후 광해군 때 승지를 지낸 경정 이민성, 현종 때 형조판서를 지낸 운곡 이희발 등이 살았다.

학록 정사, 의성 운곡당, 의성 소우당, 의성 점우당 등 지정 문화재와 전통가옥이 많이 남아 있는 전통마을이다. 마을 북쪽과 북동쪽에 수정사를 사이에 두고 금성산과 비봉산이 위치하고 있으며 금성산의 마을 쪽 골짜기에는 저수지가 있어 골짜기를 따라 논이 펼쳐져 있다. 또한 마을의 남쪽에는 쌍계천이 흐르고 있어 주변에 농경지가 발달하여 있다.

풍수지리적으로는 전형적인 배산임수 지형에 '선녀가 거울 앞에 않아 머리를 빗는 절묘한 형국'이라고 말한다.

 

 

2. 최치원 문학관

최치원문학관
[최치원문학관]

최치원문학관은 고운 최치원의 삶을 조명하고 그의 문학을 집대성한 전시 관람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연령대가 모두 즐길 수 있다.

전시 관람 외에 교육, 연수, 기획전시가 가능한 인프라로 회의와 문화행사 개최가 가능하며, 문화공원이 있어 나들이 장소로도 좋다. 완만한 경사, 장애인 화장실 및 엘리베이터 비치로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다.

 

 

3. 산운 생태 공원

산운생태공원
[산운생태공원]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옛 농촌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산운마을에 생태관과 자연학습원을 조성하여 자연생태관찰과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산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산운 생태 공원은 생태관 1,334㎡, 자연 학습원 3,800㎡, 잔디광장 5,752㎡과 기타 시설물 160㎡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생태관에는 의성군의 유래와 특산품·관광 코스 및 지역 행사를 알 수 있는 홍보관, 지진과 화산 활동·생명의 기원과 지구의 탄생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는 제1 전시실, 인류의 진화 과정·동식물의 분류별 종류를 알 수 있는 제2 전시실, 공룡 화석과 공룡의 연대기를 볼 수 있는 제3 전시실, 산운 마을의 유래와 지방 문화재를 전시하는 마을 자료관 등이 있다. 넓은 마당에는 50여 종에 이르는 나무와 풀·꽃들이 자라며, 연못·분수·나무다리·관찰 데크·솟대·장승·쉼터·산책로 등을 조성되어 있다.

 

 

4. 금성산 고분군

금성산고분군
[금성산 고분군]

이 고분군은 대리리, 탑리리, 학미리 일원에 소재하며 374기에 이르는데 출토된 유물은 5~6세기 것으로 추정된다. 삼한 시대에 부족국가인 조문국의 도읍지인 이 곳은 [삼국사기]에 조문국은 삼한시대에 소국으로 성립되었으며, 신라 벌휴왕 2년(185)에 신라의 영향권으로 편입되었다는 기록을 볼 수 있다. 의성 지역 지방 세력과 사회구조 및 의성 지역과 신라와의 관계 파악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1998년 4월 13일 경상북도 기념물 제128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특히 대리리 고분군 일대의 대형 고분군 기저부 봉토 조사 후, 원형에 가깝게 복원하여 정비하였으며, ‘조문국 사적지’라는 입간판과 도로 안내판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 일반 방문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였으며, 전시관도 만들어 관람의 편의를 돕고 있다.

 

 

5. 낙단보

낙단보
[낙단보 야경]

총연장 286m(고정보144.4m, 가동보141.6m)로 다기능보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낙단보의 경관은 '자연은 이롭게, 사람들은 즐거운, 생명이 유익한 생태 환경 조성'이라는 주제의 '이락지천(利樂之天)'을 콘셉트로 설계되었다. 외형은 낙동강 3대 정자 중 하나인 관수루(觀水樓)의 처마를 모방하여 경상북도 의성군, 경상북도 상주시, 경상북도 구미시 세 지역의 자연과 역사, 문화가 융합되고 사람이 어우러지는 전통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도록 했다.

 

 

6. 펫월드

펫월드
[펫월드]

2020년 전국 최초로 개장한 「의성 펫월드」는 전국 최대 규모(부지면적 40,385㎡, 건물면적 1,629㎡)를 자랑합니다.

반려견과 반려인의 행복한 여가생활을 위한 다양한 실내 및 실외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어질리티, 프리스비, 반려동물 퀴즈대회, 수영대회 등 반려견과 반려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의성 펫월드」 누리집(www.usc.go.kr/petworld)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최대 규모 반려동물문화센터인 「의성 펫월드」에서 반려견과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7. 대곡사

대곡사
[대곡사]

대곡사(大谷寺)는 고려 시대인 1368년(공민왕 17)에 인도 승려 지공(指空)과 왕사인 나옹(懶翁) 혜근(惠勤)이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창건 당시에는 태행산(太行山) 대국사(大國寺)라 하였고, 적조암을 비롯하여 9개의 암자가 있었다. 정유재란 때 대곡사와 암자의 대부분이 소실되어 적조암만 남았다. 1605년(선조 38) 탄우(坦祐)가 대웅전을 중창하였고, 1623년(인조 1)에 향적전, 1650년(효종 1)에 범종각, 1656년에 명부전을 중창하였다. 그리고 1687년(숙종 13)에 태전(太顚)을 중건하면서 사찰의 이름을 비봉산 대곡사로 바꾸었다. 1856년(철종 7)에 정이조 화상이 53불전, 16나한전, 산신각, 요사채를 지방민에게 매각했으나 최인찬 스님이 53불전의 불상 중 13위를 찾아 대웅전에 봉안하였다. 1990년에 법의(法義)가 나한전, 산신각, 일주문을 신축하였다.

 

 

8. 한국애플리즈

애플리즈 애플 와인
[애플리즈 제품]

1970년대 프랑스의 칼바도스를 보고 사과로도 술을 만들 수 있다는 아이디어로 의성에서 재배된 사과로 유럽 수준의 와인을 만들어 사람에게 그 맛의 매력을 전달하고자 하는 신념을 가지고 연구한 끝에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에까지 인정받는 사과 와인을 만들고 있다.

 

[출처. 의성군청 홈페이지 https://www.usc.go.kr/]

 

728x90
728x90
LIST

+ Recent posts